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 고시에 합격하여 애드센스 승인이 났다면 이제 조금씩 수익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문자가 조금 더 늘어나길 바라는 것이 블로그 운영자들의 공통 목표 중 한 가지 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방문자를 늘릴 수 있을까요? 글을 꾸준히 쓰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지만 블로그 방문자들을 분석할 수 있다면 방문자의 유입을 좀 더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분석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하고 연동해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기
①구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구글 로그인이 안 돼있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②접속 후 화면 가운데 측정 시작을 클릭합니다.
③ 1번 계정 설정에서 계정 세부 정보 - 계정 이름을 적어줍니다.(계정 이름은 어떤 것으로 작성하더라도 아무 영향이 없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시는 이름을 적어 넣으시면 됩니다.)
④계정 데이터 공유 설정의 체크박스를 읽어 본 후 체크하고 아래 다음을 클릭합니다.
④속성 설정의 속성 이름의 경우도 본인이 알아보기 쉬운 것으로 적어줍니다. 또 보고 시간대의 경우 미국에서 대한민국으로 변경합니다.
⑤아래 고급 옵션 보기를 클릭합니다.
⑥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 오른쪽의 버튼을 눌러 활성화를 시켜줍니다.
⑦웹사이트 URL에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⑧아래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과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속성 둘 다 만들기 항목을 선택하고 체크박스를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해줍니다.
⑨업종 및 카테고리는 블로그 운영이니 인터넷 및 통신을 선택했으나 본인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도 무방합니다.
비즈니스 규모는 블로그 운영이니 작음을 선택합니다. 아래 계획 사항도 본인이 원하는 것 선택 후 체크하신 후 다음을 클릭해 줍니다.
⑩서비스 약관 계약 화면이 나오면 국적을 대한민국으로 변경하고 체크박스 두 개를 전부 체크 해준후 동의함을 클릭해 줍니다.
티스토리 연결하기
서비스 약관에 동의함을 클릭하면 위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부터 티스토리 연동을 해보겠습니다.
①스트림 세부 정보에는 본인의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위 사진에서 본인 정보는 지웠습니다.)
②웹사이트에서 테이터 수집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의 테그 안내 보기를 클릭합니다.
③Google 태그 설치하기 화면에서 직접 설치를 클릭하면 아래 HTML 태그가 나옵니다. 태그를 드래그하여 복사합니다.
④본인의 티스토리로 이동하여 블로그 관리 - 꾸미기 - 스킨 편집 화면에 들어간다음 오른쪽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③위쪽 <head> 아래에 복사한 태그를 붙여 넣기 합니다.
④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아래와 같이 웹사이트의 데이터 수집이 활성화되었다고 나옵니다. 그럼 연결이 완료된 것입니다.
마치며...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이 완료되었다고 바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고 블로그에 방문객이 어느 정도 유입이 되어야지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으나 추후 데이터가 쌓이면 블로그를 성장시키고 애드센스의 광고수입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