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귤 고르는 법 및 보관법과 효능

by 아트44 2022. 12. 15.
728x90
반응형

겨울이 다가오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과일 중엔 귤이 있습니다. 제주도의 특산품으로 유명한 귤은 그냥 먹어도 맛있고 청으로 만들어서 차로 즐기기도 합니다. 제주도에서는 귤의 수확철이 되면 널려있는 게 귤이며 심지어 버스정류장에 박스채로 가져다 놓기도 합니다. 버스 기다리면서 심심하면 먹으라고 말입니다. 제주도에 살면 귤은 사 먹는 거 아니라는 게 20% 정도만 농담입니다. 이번엔 귤의 효능 및 보관 또 귤청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귤

1. 귤 효능 및 주의점

 

1-1. 효능및 효과 

 

▶ 식욕 개선 :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이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피부 미용 : 귤에 함유된 칼륨과 비타민은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 주고, 혈색을 좋게 해 주며, 빈혈증 상의 예방과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감기 예방 :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가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며, 피부와 점막도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다이어트 : 100g에 39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시 도움이 됩니다. 포만감은 높은 반면 칼로리는 낮기 때문입니다. 식전에 귤을 먹고 식사를 하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으며 비타민C가 체지방 분해를 도와 다이어트 및 비만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 성장발달 및 두되발달 :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귤의 상큼한 향기가 머리를 상쾌하게 만들어 학업 능률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2. 주의점 및 부작용

 

▶ 과다 섭취시 복통,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귤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가 과하게 축적될 경우 신장기능이 나빠질 수 있으며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찬성질을 가지고 있는 귤을 평소 몸이 찬 사람이 과하게 섭취할 시 설사,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하게 섭취시 일시적으로 손 또는 발이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귤

 

2. 보관 방법

▶귤을 사 오면 일일이 검사해 무르거나 상한 것, 터진 것을 골라내 버립니다. 다른 귤도 금세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귤끼리 닿지 않게 놔두며 통풍이 잘되는 곳에 놓습니다.

 

▶ 상자로 구매 하였다면 귤을 전부 꺼내 무른 것 상한 것을 골라내고 박스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귤이 닿지 않게 놓습니다. 그 위에 신문지를 2~3장 다시 깔고 신문지 위에 귤을 닿지 않도록 놓습니다. 반복하여 진행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박스를 놓습니다. 신문지로 칸막이를 만들어 지그재그로 접어 귤을 칸칸이 넣으면 더 촘촘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 소금물이나 베이킹소다로 표면을 씻으면 농약과 미생물이 제거돼 곰팡이가 잘 피지 않아 더 오래 보관 할 수 있습니다.

 

3. 간단 조리법

 

3-1 귤청의 재료

 

귤 20개(약 800g), 설탕 800g, 청을 담을 병, 믹서기(필수는 아님)

 

3-2 요리순서

 

① 담을 용기를 열탕 소독합니다. 처음부터 찬물에 병을 뒤집어 놓고 서서히 끓입니다. 끓는 물에 병을 담그면 온도 차이로 병이 깨질 수 있습니다. 

 

② 소독을 마친 용기는 건조대에 뒤집어 말리거나 전자레인지에 한번 돌려 수분이 남지 않도록 합니다. 

 

③ 껍질을 같이 사용할 경우 귤을 굵은소금이나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 

 

④ 알맹이만 사용할 경우 껍질을 전부 깨끗이 벗겨 제거해줍니다. 

 

⑤ 믹서기나 핸드 블랜드를 이용해 귤을 갈아서 사용합니다. 조금씩 덩어리가 있어도 무방합니다. 갈지 않고 알맹이 그대로 사용하여도 상관없습니다. 

 

⑥ 갈아놓은 귤에 설탕 90% 정도 넣어 주고 잘 섞어 줍니다. 

 

⑦ 소독한 용기에 설탕을 썩어 놓은 귤청을 넣어주고 마지막에 남겨두었던 설탕을 올려 줍니다.(알맹이 그대로 사용 시 같은 방법으로 귤청을 만듭니다.)

 

⑧ 뚜껑을 잘 덮은 뒤 실온에 2일 정도 둔 뒤 냉장고에 보관했다 뜨거운 물에 귤청을 넣어 드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