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쌍화탕 어디에 좋은 걸까?(효능/효과/부작용)

by 아트44 2022. 11. 19.
728x90
반응형

집사람이 자주 피로하고 어깨가 결리고 양약으로는 안 되는 것 같아 약국에 방문하여 뭐를 먹으면 좋아질 수 있는지 물어보았다고 합니다. 약사분께서 양약과 한방약의 차이를 장황하게 설명하시더니 쌍화탕을 추천해주었다고 한 박스를 구매해서 왔습니다. 영업당해서 사온 쌍화탕 과연 효과가 있는 것인지 부작용은 없는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쌍화탕이란?

사물탕과 황기건중탕을 조합한 처방으로, 동의보감에 나오는 처방이라고 합니다. 음기와 양기의 조화를 맞춘다는 뜻으로, 보음약 재인 숙지황이 들어있어 보음 계통의 보약입니다. 피로를 자주하여 진기(기본 체력)가 손상된 사람에게 쓰는 한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흔히들 감기약으로 알고 있는 경우도 많은데 정확히는 감기약이라기 보단 보약에 가깝습니다. 감기약으로 오해받는 이유는 한방에서 감기약으로 쓰이는 다른 한약과 조합해서 쓰기도 하기 때문에 감기에는 쌍화탕을 먹는다는 인식이 생겨나서 그런 듯합니다.

 


▶쌍화탕이란 피로를 불어주고 체력을 보양해주는 보약

쌍화탕과 쌍화차의 차이

흔히들 쌍화차와 쌍화탕을 구분 못하기도 하는데 정확히는 쌍화탕은 의약품으로 들어가고 쌍화차는 쌍화탕을 마시기 좋게 차의 형태로 음료로 분류됩니다. 성 분또 한 쌍화탕은 의약품으로 들어가기에 쌍화차보다 더 진하고 성분의 함유량이 높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중에 쌍화라는 글자 뒤에 탕이 붙지 않는다면 의약품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쌍화탕이라는 표기 자체가 의약품에만 붙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쌍화천, 쌍화골드 등은 의약품이 아닌 혼합음료 또는 액상차로 분류가 됩니다. 다만 일부 제약사에서 일반의약품이 아니라 일부러 음료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의약품과 거의 같은 용량이 들어가는데 오히려 다른 재료를 판매 포인트로 잡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다른 재료를 더 첨가하여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일반의약품으로는 약국에서만 판매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소매점에 납품하기 위해서입니다.

▶쌍화탕은 의약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쌍화차는 쌍화탕의 순한 버전이라고 보면 되며 먹기 좋게 차의 형태로 만든 것이다.

▶쌍화탕이라는 정확한 명칭이 붙지 않은 제품들은 혼합음료나 액상차이다.

쌍화탕 사진
영업당해 구매해온 쌍화탕(제조사 이름은 잘라 내었다)

 

쌍화탕의 효능/효과

간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좋은 대표적인 보간제입니다. 연속되는 업무나 공부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몸살 기운과 두통이 왔을 경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영업당해 사온 쌍화탕 효능 효과에는 허약체질, 피로 해소, 과로, 자한(自汗 정신이 멀쩡하고 움직이지도 않았는데 저절로 땀이 나는 증상), 병중병후(병을 앓는 동안이나 회복 후)라고 쓰여 있습니다.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제품이기에 효과는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허약체질, 피로 해소, 과로 등에 효과가 있다.

▶간의 활동에 도움을 주어 보간 약(간을 보호하는 약)으로 쓰인다.

주요 성분 및 들어가는 약재

 

전통 쌍화탕은 아래 약재들을 약탕기를 이용하여 푹 달인 뒤 가재천으로 꽉 짜서 만듭니다. 약국에서 파는 쌍화탕도 같은 성분으로 제작되어 판매가 됩니다.

약재명
당귀
천궁
숙지황
황기
계피
감초
대추
생강
작약

판매 쌍화탕 뒷면
영업당해 사온 쌍화탕 뒷면

쌍화탕의 부작용


쌍화탕의 부작용 중 열에 아홉은 작약이 원인입니다. 중초가 허한 사람들은 작약으로 인해 설사를 하게 됩니다. 즉 부작용은 설사를 할 수 있다입니다. 한의원에서 직접 쌍화탕을 만들어주는 경우(물론 거의 만들어진 것이지만) 작약을 조절하거나 진피나 백출을 넣게 되면 변이 묽어지는 게 좀 덜하게 됩니다. 아니면 불환금정기산과 합방하여 쌍금탕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작약을 조절하거나 진피나 백출을 넣게 됩니다.

쌍화탕의 활용 및 여담


▶수육을 삶을 때 첨부하면 족발과 같은 향을 손쉽게 내게 되어 잡내를 잡아줄 수 있습니다.

▶병으로 되어 있는 쌍화탕을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을 때 꼭 뚜껑을 환히 제거해서 돌려야 합니다. 뚜껑을 열지 않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돌리면 유리병이 터지게 되므로 위험합니다.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한 컵에 따라 돌리는 게 안전합니다.

 

 

반응형

댓글